다이앤 레인은 소위 7-80년대 하이틴 미녀 삼총사 중의 하나였다.
브룩쉴즈, 피비캣츠와 함께. 그러나 그녀의 용모와 재능에 비해 맡은 배역과 작품은 의외로 큰 빛을 발하지 못했다.

세월은 흘렀고 성공에 그리 안달내지 않았던 그녀의 참 매력은 바로 이들 영화 속에서 비로소 만개했다.
Unfaithful, Paris can wait, Under the Tuscan sun 등이 바로 그 영화들이다.

사실 Unfaithful은 안봐서 모르겠다.
다만 다이앤 레인의 섹시미가 돋보인 수작이라는 거 외에는.

나머지 두영화의 공통점은 역시 다이앤 레인이라는 배우의 매력이 한껏 발산된 영화라는 것이다. 지적 용모와 풍부한 표정, 자연스럽게 나이들어가는 여인의 섹시함까지.


칸느에서 파리까지의 로드트립을 플롯으로 한 영화' Paris can wait' (파리로 가는 길) 은 영화 제작자로 너무나 바쁜 남편으로 인해 잊고 있었던 여자라는 아내의 내면이 남편의 사업파트너이자 오랜 지인이었던 그러나 분명한 외간남자인 프랑스 남자 자크와의 여행을 통해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그러나 이와는 별개로 영화가 선사하는 각종 장치들, 미장쉔들이 주는 재미와 아름다움, 호기심이 더욱 매력적인 영화였다.
프랑스 전원 도시들의 지극히 프랑스적인 아름다움들이 마네와 세잔느의 그림을 통해, 정말 mouthwatering 말 그대로 군침을 돌게하는 프랑스의 각종요리와 와인들을 통해 마치 프리젠테이션 하듯 그려졌다.

여든한살의 감독이 이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이 믿어지지않을 정도로 섬세하며 디테일한 느낌이 드는 것은 주인공 여자가 들고 다니며 시도때도 없이 찍어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라이카 카메라의 디테일한 작품 때문만은 아니다.

여든 한살의 이 감독은 여자다. 그녀는 여자 영화, 적어도 여자에 관.한. 영화를 만들었다. 직접 각본을 쓰고 대사를 만들었다. 그랬다. 자신의 경험을 살짝 각색하여 만들었다고 한것으로 우리는 한 중년 여자의 섬세하고도 미묘한 감정 변화를 다이앤의 농익은 연기를 통해 연출 해 낼 수 있지 않았을까 짐작한다.
그녀는 다름아닌 할리웃의 상업적 감독 패밀리, 프란시스 코폴라 감독의 아내, Eleanor Coppola 이다. 원래는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작가였는데 이 작품은 그런 그녀의 첫번 째 상업 극영화이다.

프란시스 코폴라 감독이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대부 시리즈와 지옥의 묵시록 등으로 할리웃을 평정한 상업영화의 거장인데 이 집안이 죄다 영화감독을 하고 있다. 이 두사람 사이의 딸이 바로 소피아 코폴라. 누군가 하면..
그렇다. 대부 3편에서 꼴레오네의 딸로 나오는 그 여자다. 헐! 프란시스 코폴라는 이 무지막지하게 연기를 못했던 딸을 대부에 캐스팅을 했다니 ..( 맛탱이가 갔군)
그러나 소피아는 자신의 발연기를 바로 알아차리고는 배우를 그만두고 감독으로 데뷔한다. 그리고 당당하게 베니스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게 된다. (유일한 부녀 수상) 프란시스의 손녀도 영화 감독이라니 3대에 걸쳐 네명이 동시에 영화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영화감독 마피아 패밀리인 셈.

마지막으로 이 영화에 나오는 각종 프랑스 요리는 미국의 NAPA Valley 의 어느 Vineyards 에서 Chef 로 일하고 있는 세계적인 Culinary Director 인 Maria Sinskey 의 특별 요리라고 하는데 각종 애피타이저와 메인, 디저트까지 레시피를 공개해 놓고 있다.

다시 영화로 돌아가서,
깐느에서 파리로 가는 길은 7시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다. 그러나 이 로드 무비는 1박 2일을 풀로 채워서 겨우 파리에 도착하게 된다. 다이앤은 빨리 파리로 갈 것을 재촉하나 동행한 프렌취 외간 남자는 " 파리는 어디 안가니 걱정말아요"

우리는 어떤 목적을 향해 달려가면서 정작 목적을 하나하나 채우고 있는 도중의 디테일들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모두 바쁘게 살고 있지만 정작 무엇을 위해 바쁘게 사는지 삶의 소중한 본질을 잃어버릴 때가 많지 않은가.

행복은 파리에 있지 않고 도중의 이름없는 시골 마을에 디테일로 살아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