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우리를 망쳐 놨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시대를 떠나 역사와 무관하게 살수 없는 우리들. 오늘을 살아내는 의미를 과거로 부터 찾고 배우는 중에 맞딱뜨리는 현실은 인간의 끔찍함이다. 그러나 작가는 포기하지 않았다 희망하기를.
선자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운명에 맞서서 삶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간 철의 여인이다. 최악의 환경과 조건에서 놀라운 투지와 생존력을 보여주었다. 믿을수 없는 적응력으로 살아남았고 자신이 가진 것으로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루었다.
그의 비극적 첫 아들 노아는 지적 수련에 비해 지나치게 폐쇄적이며 일종의 결벽증에 빠졌다고 볼수 있다. 현실과 이상의 철저한 분리 속에서 그 접점을 찾지 못하고 삶과의 싸움에서 너무 쉽게 포기해버렸다. 강한듯 보였으나 결국 나약한 패배주의에 빠진 것.
결국 살아 남은 자가 강한 것이다!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버티고 살아가야한다. 그의 권총 자살은 충격이었으나 이해 못할 것도 없다. 인간은 끊임없이 존재의 이유를 찾는 존재이다. 
운명에 맞서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것이 요구되는 때가 인생에서는 반드시 찾아 온다. 그 때가 바로 지금이라면. 혼신의 힘을 쏟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모든 등장인물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그러나 소설을 읽는 내내 인간이란 존재의 끔찍한 실상에 대해 새삼 분노하고 절망했다.
과연 인류에 희망이 있으며 미래가 있을까. 생존이란 이름하에 등쳐먹고 차별하며 모략을 일삼는 사람들의 모습은
오늘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온갖 부조리한 모습에 그대로 녹아져 있다.
무엇을 희망할수 있을까. 절망의 나락이란 바로 이런 것인가.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또다시 희망하지 않을수 없다. 사람에 꿈을 두고 세상의 진보를 믿으며 쓰레기 더미에서 피어나는 한송이 장미로 살아가야함을 선언하지 않을수 없다.
선자의 아들 모자수, 그 아들 솔로몬이 희망이다.
그는 좋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캘거리는 노을의 도시다. 긴 겨울의 꽃. 날마다 희망을 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