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는 전국적으로 36개의 국립공원과 8개의 국립공원 보호지가 있습니다.

캐나다 최초의 국립공원은 1885년에 설립된 Banff National Park 이며 이번에 제가 여행한 Waterton Lakes National Park은 

1895년 캐나다에서 네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참고로 세계최초의 국립공원은 미국의 Yellowstone National Park 로

1872년에 지정되었고 우리나라는 1967년 지리산 국립공원이 최초입니다.)

 

워러톤 국립공원은 빅토리아 시대 자연학자 워러톤 경의 이름을 따라 명명되었는데 미국과 국경을 맞대어 있어 미국에서는

이곳을 Glacier National Park라고 부릅니다. 공원의 규모는 미국쪽 공원이 크지만 호수 및 주변 풍경과 아기자기한 맛은 캐나다령

공원이 맛깔나는데다 환율이익으로 인해 많은 미국인들이 워러톤 레이크 공원을 찾아옵니다. 

 

1932년 미국과 캐나다는 상호 평화와 선린우호를 상징하는 의미에서 이 공원을 Waterton -Glacier International Peace Park 로 명명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특별한 기후 및 경관과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인해 1995년에 UNESCO world heritage 로 지정되었습니다.

 

장엄한 록키산과 북미 대평원이 바로 만나는 곳에 위치한 이 공원 일대는 해양성 기후와 북극해 기후가 만나는 곳으로 강수량이 많아 눈이 많은 지역이며 겨울에도 비교적 따뜻한 기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많은 종류의 야생 동물과 식물들이 분포하고 있어 생태계상으로 매우 보존가치가 높은 곳이죠.

 

그리고 공원 일대가 야생동물의 서식환경에 매우 적합하여 타운 한 가운데로 많은 야생동물들이 마치 거주자들처럼 왔다갔다 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다니는 거주지 바로 이웃에 곰들이 자유롭게 다니는 것을 흔히 목격할 수 있습니다

 

 

해발 1280m 에 위치한 이 호수는 평균 수심이 80m이며 가장 깊은 곳은 148m 에 이르러 캐나다 록키의 호수 중 가장 깊은 호수입니다. 호수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지만  미국 캐나다 국경이 걸쳐있는 Upper Lake 와 캐나다 내의 lower lake로 나뉩니다. 메인 레이크는 워러톤 타운을 끼고있으며 호수의 끝은 미국 몬타나주입니다. 

 

 

워러톤 레이크 국립공원은 제가 사는 캘거리로부터는 남쪽으로 270km 떨어져 있으며 엘로우스톤 국립공원과는 800km, 샌프란시스코와는 2000km, 시애틀과는 100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캘거리에서 워러톤 레이크 국립공원을 찾아가는 길은 2번 고속도로를 따라

가는 길과 22번 국도를 타고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22번 길이 운치 있고 멋집니다. 

 

 

워러톤 국립공원의 입구에는 pincher creek 이라는 소도시가 있는데 공원으로 가는 입구인 셈입니다. 이 근처는 바람이 많이 불어서

이렇게 풍력발전소가 많이 세워져 있는데, 이것이 요즘 오히려 환경파괴의 원인으로 밝혀져 마음이 편하지 않더군요.

 

 

핀처크릭에서 국립공원으로 가는 길은 이렇게 목가적인 전원풍경이 이어집니다.  아름다운 캐나다 시골의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워러톤 국립공원 입구의 viewpoint 입니다. "where the mountains meet the prarie..록키산이 대평원을 만나는 곳" - 워러톤 레이크 국립공원을 상징하는 문구죠.  사실 록키산이 횡으로 끝나는 곳은 어디나 대평원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여기는 소위 풋힐지역이 없고 록키산의 본령이 바로 대평원과 만나고 있어 매우 극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이지요.

 

 

워러톤 레이크 국립공원은 버팔로라고 불리는 Bison  보호구역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태고적부터 이 너른 대지를 마구 휩쓸고 다녔던 북미들소.. 지금은 멸종 위기에 처해 이런 지역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그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영화 '늑대와 춤을'에서 보았던 그 엄청난 숫자의 바이손, 즉 아메리칸 버팔로가 이렇게 초라해졌습니다. 백인들의 무참한 학살 때문이죠. 가죽과 털을 얻기 위해 저질러졌던.

 

 

공원 입구에서 발견한 야생화들입니다.  Long leaved Chickweed 라는 야생화죠. starwort 라고도 불립니다.  청초하기 이를데 없는 하얀 꽃잎은 보기만 해도 마음이 설레이는군요.

 

 

이 화사하고 화려한 노란 색의 꽃은 Balsamroot 라고 하는데 워러톤 레이크 일대가 특산지입니다. 공원 곳곳에 지천으로 자라고 있었습니다.

 

 

별이 떨어지듯.. 생긴 그대로 shooting star 라는 이름을 가진 매우 독특한 모양의 예쁜 야생화입니다.

 

 

 

 

여기는 Red Rock Canyon 입니다. 공원 입구에서 조금 들어가다 보면 오른 쪽으로 빠지는 길이 있는데 그 끝에 자리하고 있는 붉은 바위 계곡이죠. 주변에 철이 많이 포함된 산의 흙이 봄철 눈과 얼음이 녹아 개울이 범람하는 시기에 쓸려 내려와 이곳에 쌓여서 형성된 지형입니다.

 

 

이런 짓을 보면 이젠 화가 납니다. 동양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길가의 야생화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뽑아버립니다.

한국말로 안내하려니 못알아들었습니다. 중국말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렇게 들고 사진을 찍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이제 금방 시들고 말 꽃들은 다시 길가에 아무렇게나 버려지거나

쓰레기통으로 가겠지요. 국립공원내 채취행위는 수천불의 벌금이 매겨짐을 몰랐다해도 상식적으로 꽃을 꺾는 행위가 얼마나

부끄러운 행위인지를 모르는 것은 단지 문화차이일까요.  

 

 

 제라늄.. Red Rock Canyon 오가는 길과 계곡에는 수많은 야생화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Prince of Wales Hotel, 오늘 우리가 묵을 호텔입니다.  1927년에 지어진 이 호텔은 영국 왕세자 에드워드 8세의 호칭을 따라 이름을 붙였는데 정작 이 일대를 방문한 그는 이 호텔에 머물지 않고 근처의 한 목장에서 지냈다고 합니다.

 

워러톤 레이크 국립공원내 최고의 로케이션에 자리잡고 있는 이 호텔은 몇차례 수리만 한 채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며 여름 한 철만

운영되는데 방에는 TV 도 없고 에어컨도 없으며 선풍기 하나와 침대와 탁자가 전부며 욕조도 설치형으로 매우 고전적입니다.

흔한 커피 메이커도 없고 인터넷도 되지 않으며 방안에서는 모바일 폰이 터지지 않더군요.

그러나 이런 불편함으로 인해 오히려 일상으로부터 떨어진 완전한 휴가를 즐기려는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휴양지가 아닐까요.

 

 

워러톤 레이크의 언덕 위 최고의 명당에 자리잡고 있는 프린스 옵 웨일스 호텔은 이 국립공원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멋진 건물입니다.  자연을 훼손하는 난개발은 명백히 반대하지만 최소한의 시설 또는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룬 멋진 건물은 오히려 자연의 아름다움을 완성시켜주는 멋이 있죠.  고전적인 모습의 이 호텔은 국립공원의 멋을 한층 빛나게 해주는 훌륭한 건축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호텔주변은 한마디로 환상적인 고요함과 평화, 최고의 힐링트립을 가능케하는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호텔 주변은 mule deer 라고 하는 사슴의 집단 거주지였습니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와 공생.

 

 

가까이에서 본 호텔은 과연 세월을 느끼게 해줍니다. 목조 건물입니다.

 

 

호수의 전경이 보이는 호텔로비입니다.  이곳에 앉아 차 한잔, 또는 와인 한잔 마시고 싶지 않으세요?

 

 

 

프린스 옵 웨일스는 또한 1차 세계대전의 영국 전함의 이름이기도 했습니다.그 모형인가 봅니다.

 

 

호텔 리셉션에서 체크인을 한다음 방배정을 받고 엘리베이터앞에 섰는데 여기는 엘리베이커를 손님이 마음대로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항상 벨보이가 와서 함께 동승해서 오르내립니다. 엘리베이타는 겨우 3-4사람 정도 탈 수 있습니다. 물론 팁을 줘야죠. 

매우 불편합니다. 차라리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편하고 빠릅니다.

 

 

객실 모습이죠. 이것이 하루 밤에 25만원 이상 지불해야하는 방이라면? 에어콘 없고 보시다시피 선풍기 한대..

TV 없고 인터넷 안됩니다.  세면대도 방에 있으며 욕실은 따로 되어 있지만 이동식 욕조. 조금 어색하죠.. 그렇지만 행복했습니다.

 

여장을 풀고 걸어서 시내 구경을 나가기로 했어요. 최고 명당에 자리잡은 값을 하는군요. 여름에만 오픈합니다.

 

 

이언덕에서 보는 파노라마 풍경이 일품이었어요. 오른 쪽 아래에 보이는 작은 마을이 워러톤 레이크 타운입니다.

 

 

물과 공기는 더없이 맑고 깨끗하며 산세는 수려합니다. 그저 바라보기만 해도 깊은 감동에 빠져듭니다.

 

 

야생화도 많이 피어 있어 걷는 즐거움을 배가 시켜줍니다. Slender blue Beardtongue 이란 이름의 야생화를 전경으로 이 오래된 호텔은 한 폭의 그림처럼 서있습니다.

 

 

작지만 청초하기 이를데 없이 예쁜 꽃들이 곳곳에서 캐나다 국립공원을 수놓아 여행자들을 애틋한 마음에 젖게 합니다.

 

 

시원하게 펼쳐진 하늘과 호수와 산을 바라보며 걷는 것 만으로도 마음에 위로가 찾아옵니다.

 

 

호텔에서 걸어 내려오니 바로 작은 항구가 나타났습니다.

 

 

유람선을 타는 곳입니다. 호수를 일주하는 유람선은 호수끝 미국령 몬태나주에 닿습니다. 내려서 구경하기 위해서는 여권과 비자가 필요하죠. 그리고 crypto lake 라는 캐나다 최고의 하이킹 트레일로 여행하기 위해서는 하루 전에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타운입니다. 여름 한철 장사를 하기 때문에 방 구하기도 어렵고 캠핑장 예약도 쉽지는 않습니다.

 

 

RCMP 는 캐나다 경찰입니다. 옛날 초기에는 말을 타고 다녔기에 mounted 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죠.

RCMP 는 치안 및 경찰 업무 조직이며 예산 상의 이유로 자체 경찰을 꾸릴 수 없는 주정부 또는 각 자치 단체들과 계약을 맺고

치안 및 경찰업무를 수행해 주고 있지요.

 

 

타운 내의 호숫가 전경입니다. 바람 많은 곳이라 파도도 치고.. 물은 참으로 푸르고 맑습니다.

 

 

타운 내 호수 옆에는 이렇게 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지요. RV 캠핑과 함께 텐트 캠핑도 가능합니다.  뒤로 보이는 산이 Mt. Crandell 이고요 산 중턱의 솟아오른 곳을 그리즐리 곰의 튀어나온 어깨같다하여 Bear`s Hump 라고 부르는데 여기까지 하이킹을 많이 하곤 합니다.  Crandell 산은 다소 난이도가 높은 험산으로 스크램블링으로 올라야합니다.

 

 

워러톤은 거친 야생이 살아 있는 곳, 그래서 동네 안에 동물들이 거의 사람과 같이 돌아다닙니다.  흑곰이 유난히 많은 지역이고요

그리즐리 회색곰도 꽤 분포하고 있습니다.  쿠거도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워러톤 타운에는 카페, 레스토랑 이 많고 잡화와 선물가게, 이처럼 보석가게, 호텔 모텔등 웬만한 편의시설은 다 있습니다.

 

 

타운내의 식당에 들렀는데 입구에 박제된 쿠거 가 전시되어 있더군요. 엄청난 크기에 놀랐습니다. 주민 중 누군가 마당 안에 들어온

이 녀석을  총으로 사살했다고 그러더군요. 산에서 이런 녀석을 만나면 ㄷㄷㄷㄷㄷ

 

 

아내가 가장 좋아하는 마가리타인데 이건 별로였어요. 설탕 범벅.

 

 

모히또는 그런대로 괜찮았습니다.

 

 

지역특산 요리라는 바이손, 버팔로 요리를 애피타이저로 시켰는데.. 한국인 입맛엔 맞지 않는 것으로 결론내었습니다^^

 

 

다시 호텔로 돌아옵니다. 이 주변에 있는 것만으로도 여행의 기분을 한 껏 깊이 느낄 수 있는 그런 풍경입니다.

 

 

이렇게 앉아서 눈 앞에 펼쳐진 놀라운 자연의 완벽한 아름다움에 빠져 하염없는 상념에 젖어들면.. 그게 바로 힐링트립이죠.

 

+ Recent posts